비트코인 가격예측 모델과 펀더멘탈 PART 1 (23년 비트코인 가격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가오는 미국과 유럽의 규제속에 급변하는 암호화폐시장은 23년 새로운 스테이지로 진입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비트코인은 여느다른 디지털 자산들과 함께 엄청난 가격변동성을 보여줬습니다. 비트코인같은 경우

22년 46,700달러에서 시작해서 22년 12월 31일에는 16,560달러로 마감하면서 연초대비 -64% 하락을 보여줬는데요 .

그중에 가장 유명했던 가격측정모델은 PLAN B 의 STOCK TO FLOW 모델인데요

(STOCK TO FLOW 모델)

해당모델은 비트코인이 22년 12월에 110,000달러를 찍을거라고 예측하였지만 실제로 12월에는 예측 가격보다 85% 하락한 16,560달러로 마감하였습니다.결과적으로 전체 코인시장 시가총액은 1000조가 넘는 시장에서 현재는 300조원으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미국금리인상 및 믿었던 FTX파산등 전례없던 사건들로 인하여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는가운데 22년은 다양한 시장참여자들의 시장예측분석 모델이 재평가를 받는 한해였습니다

(이거 믿고 샀다간 쪽박 찰지도..)

이러한 결과는 이러한 모델이 과연 유효성이 있는지? 라는 의문을 갖게하였습니다, STOCK TO FLOW 모델은 일반적으로 원자재 그리고 전통주식시장 가격예측하는데 사용한 모델이라 들어 맞지 않았다고 볼수있습니다.

디지털에셋 자산관리 회사인 넥소의 창업자인 Antoni Trenchev는 STOCK TO FLOW 모델에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유했는데요

“비트코인에 영향을줄수있는 요소들, 시장수요 규제의 변화 기술의발전 너무 많다보니 STOCK TO FLOW 모델은 미래비트코인가격을 전통적인 주식시장 분석방법에 따라 반영하는것 뿐이여서 이 모델로 투자 확신을 하면 안되며 비트코인 투자할때 도움을 줄수있는 확실한 가이드도 아니니 이점 유의하고 STOCK TO FLOW 모델을 지켜보라”

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S2F 모델말고 비트트코인 가격예측을 시도하는 다른 모델도 있는데요 바로 유명한 엘리엇파동이론입니다 엘리엇웨이브는 전통주식시장 예측에 뿌리를 두고있는 가격예측 모델인데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기에는 역시 무리였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예측이 전혀도움이 되지 않은 엘리엇 파동이론)

각종 가격예측모델은 23년에 들어서면서 전부 실패하였는데요

비트코인같은경우 기존 금이나 은 아니면 마이크로 소프트나 애플 처럼 거래역사가 길지 않고, 거래가 시작된지 이제 10년 된 갓태어난 시장이기때문에 아직은 가격을 예측하기에는 이른 상품이라고 Antoni Trenchev 덧 붙였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가격예측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생각해야할건 가격을 예측하기에 지금 비트코인시장은 너무 작은 표본을 갖고있다는게 핵심이라고 볼수있습니다.

Antoni Trenchev는 현재 각양각색의 수많은 비트코인 가격예측에 사용할수있는 다양한 모델이 있다고 얘기해줬는데요 어떤 모델은 기술적인 분석을 사용하고 어떤 모델은 볼륨과 가격패턴 그리고 트렌드를 사용하고, 기본적인 분석에 따라 저변에 깔려있는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끼칠수있는 요소들을 가격예측에 사용하고있지만, 이중에 그어느하나도 믿고 투자를 결정할만한 요소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럼 어떤 분석모델이 그나마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는데 유효할까요~?

바로!

현재까지 가장 보수적인 3가지 모델을 알려드리고 또한 해당 3가지 모델이 어떤 예측을 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유틸리티 분석 , 기관매수규모분석 , 비트코인 선물옵션 OI 분석)

PART2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