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대중교통 요금 조정안 통과
[사회]
서울시의회, 대중교통 요금 조정안 통과
–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가 서울 시내 지하철과 버스 기본요금을 300원 올리는 조건으로 대중교통 요금 조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 다만, 지하철 추가거리 요금은 동결하라는 조건을 달았는데요.
– 서울시는 시의회 의견을 참고해 300원 혹은 400원 인상안 중 최종 조정안을 확정지을 예정이며, 실제 인상은 올 하반기 이뤄질 전망입니다.
[사회]
우에다 가즈오 일은 총재 후보자, 임명동의안 의회 통과
–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일은) 총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중의원과 참의원에서 모두 통과됐습니다.
– 우에다 후보자는 아베노믹스의 강력한 지지자였던 구로다 하루히코 현 총재의 후임으로, 첫 학자 출신 총재 후보자인데요.
– 우에다 후보자는 다음 달 9일 임기를 시작하며, 한동안 구로다 총재의 완화정책을 계승할 전망입니다.
[경제]
비트코인, 실버게이트 청산에 2만 달러 위태
– 가상화폐 친화은행인 미국 실버게이트 은행의 청산 소식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습니다.
– 우리 시각으로 10일 오전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약 2만 86달러로 하루 전 대비 8% 가까이 하락했는데요.
– 실버게이트는 FTX 사태로 유동성 위기를 맞아 결국 예금 전액 상환 등을 통한 은행 청산 작업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비즈니스]
정보 검색 플랫폼, 네이버-유튜브-카카오톡-구글 순 인기
– 우리나라에서 정보 검색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이며, 그 뒤로 유튜브, 카카오톡, 구글이 뒤를 따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91.3%의 응답자가 네이버를, 85.2%는 유튜브를 이용했다고 답했는데요.
– 카카오톡(80.6%), 구글(66.1%), 인스타그램(56.7%), 다음(36.8%)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경제]
미국 실업수당 청구 건수, 8주 만에 20만 건 돌파
– 미국의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전주 대비 2만 1천 건 증가한 21만 1천 건을 기록했습니다.
– 8주 만에 20만 건을 돌파한 것으로, 과열됐던 미국 노동시장이 식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 빅테크와 월가 금융회사의 대규모 감원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경제]
1월 경상수지, 사상 최대 적자
– 우리나라의 지난 1월 경상수지가 45억 2천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80년 1월 이후 월간 기준 최대 적자인데요.
– 경상수지란 우리나라와 외국 간 발생한 거래로 인한 이익의 총합으로, 지난 1월 우리나라의 반도체 수출이 급감하며 적자가 확대됐습니다.
– 한국은행은 2월부터 적자 폭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징테마]
강원이솔루션, 무수수산화리튬 샘플 고객사 승인 소식 속 일부 관련주 상승
강원에너지는 언론을 통해 자회사인 강원이솔루션이 국내 최초로 자체개발한 생산 공정을 통해 무수수산화리튬을 생산해 양극재 고객사 S 기업 등의 샘플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생산한 무수수산화리튬은 샘플 승인 후, 양산계약 체결, 생산 납품하여 매출이 발생하는 순서로 진행되며, 경주공장에서 생산된 무수수산화리튬은 가격의 약 2배 수준으로 향후 매출의 폭발적인 증대가 기대된다고 언급.
이와 관련, 강원이솔루션 관계자는 “국내 대형 양극재 업체와의 계약이 체결되면 이를 기점으로 다른 양극재 업체나 전해액, 리사이클링 업체로까지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관련주 : #강원에너지 #금양 #이엔플러스
강원이솔루션, 무수수산화리튬 샘플 고객사 승인 – 머니투데이 (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