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업그레이드 앞두고 급등

1. 이더리움, 업그레이드 앞두고 급등

– 비트코인에 이어 2위 암호화폐로 꼽히는 이더리움 가격이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급등하고 있습니다.

– 현지 시각 5일 한때 이더리움 가격은 1,900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는데, 이는 작년 8월 이후 8개월 만입니다.

– 이더리움은 오는 12일 투자자들이 투자한 자산을 인출할 수 있도록 하는 ‘샤펠라’ 업데이트를 단행합니다.

https://bit.ly/410VOTC

2. 공정위, ‘디지털시장법 자문’ EU 대표단과 플랫폼 정책 논의

– 공정거래위원회는 유럽연합(EU) 전자통신규제기구(BEREC) 대표단과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만나 양측의 플랫폼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 BEREC는 EU의 디지털 시장 규제체계를 정비하기 위한 기구다. 특히 디지털시장법(DMA)과 디지털서비스법(DSA)의 입법.집행 전 과정에 걸쳐 자문단 역할을 하고 있다.

공정위, ‘디지털시장법 자문’ EU 대표단과 플랫폼 정책 논의 | 연합뉴스 (yna.co.kr)

3. “시멘트 부족에 8일간 공사 중단”…현장 곳곳 ‘몸살’

– “레미콘 공급이 안 돼서 타설 작업을 못 해 8일간 현장이 멈췄습니다. 레미콘사와 협의해서 타설 일을 잠정 연기하긴 했지만 타설 도중에도 레미콘이 끊길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6일 서울 중구 서울시네마테크 건립공사 현장의 감리단장은 골조공사 작업이 진행 중인 현장을 보며 근심을 감추지 못했다.

– 이 현장은 2020년 1월 착공해 내년 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최근 시멘트 수급 부족에 따른 레미콘 공급 차질로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시멘트 부족에 8일간 공사 중단”…현장 곳곳 ‘몸살’ | 연합뉴스 (yna.co.kr)

4. 中 탄산리튬 가격, 작년 11월 최고점 대비 3분의 1 수준

– 중국에서 전기자동차 판매 감소 등으로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 가격이 1년 반 전 수준인 t당 20만 위안(약 3천 830만원) 초반대로 하락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6일 보도했다.

– 이에 따르면 지난 4일 현재 상하이 비철금속 거래시장에서 탄산리튬은 t당 21만 9천 위안(약 4천190만원)까지 떨어졌다.

– 이는 2021년 12월 수준이며, 작년 평균 가격과 비교할 때 56.4% 떨어진 것이라고 차이신은 전했다.

中탄산리튬 가격, 작년 11월 최고점 대비 3분의 1 수준 | 연합뉴스 (yna.co.kr)

5. 정부, 방산 수출 협력사에 연 1천억원 규모 저리 금융지원

– 정부가 방위산업의 수출 전략사업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방산 협력사에 연 1천억원 규모의 수출금융을 지원한다.

–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은 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무역보험공사, 신한은행, 경남은행 등과 함께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방산 수출금융 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정부, 방산 수출 협력사에 연 1천억원 규모 저리 금융지원 | 연합뉴스 (yna.co.kr)

6. [특징테마]

5월 한달간 전국 면세쇼핑 축제…면세품 최대 20% 할인

– 관세청과 면세점협회는 오는 5월 한 달간 전국 모든 면세점이 참여하는 쇼핑 축제 ‘코리아 듀티프리 페스타'(Korea Duty-Free FESTA 2023)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 행사는 국내 최초의 전국 단위 면세 쇼핑 축제로 외국인 관광객의 방한과 국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 앞서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하면서 5월 여행 성수기에 맞춰 면세 쇼핑 축제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5월 한달간 전국 면세쇼핑 축제…면세품 최대 20% 할인 | 연합뉴스 (yna.co.kr)

7. [특징테마]

정부, 체코 원전 수출 제동 보도 해명 소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 전일 美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체코 원전 수출에 제동을 걸었다는 소식이 들려온 가운데, 전일 대통령실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체코 원전 수출을 미국 정부에 신고했으나 반려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특별한 장애가 없다고 밝힘.

– 또한, 한수원도 해명 자료를 통해 “미국 에너지부는 자국 수출통제 규정에 따라 절차상 수출 통제 신고가 미국 기업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안내한 것에 불과하다”며 “미 정부가 원전 수출에 제동을 걸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힘.

-> 관련주 : #지투파워 #일진파워 #비에이치아이 #에너토크 #보성파워텍

미국 정부, 한국수력원자력의 체코 원전 수출에 제동 걸어 | 연합뉴스 (yna.co.kr)

8. [특징테마]

美日.中 갈등 우려 속 中 희토류 자석 수출 금지 모멘텀 지속 등에 상승

– 전일 언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국가 안보와 사회 공공이익을 이유로 ‘중국 수출규제.제한기술 목록 ‘개정안에 네오디뮴과 사마륨 코발트 자석 제조기술을 추가하는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내에 확정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짐.

– 네오디뮴 자석과 코발트 자석에서 중국 점유율은 각각 84%, 90% 이상이며, 자석은 모터의 주요 부품으로 항공기, 로봇, 휴대전화, 에어컨, 무기 등에 폭넓게 쓰이는 것으로 알려짐.

-> 관련주 :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노바텍 #티플렉스

中 ‘희토류 자석’ 수출 통제 검토…관련주 강세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