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4%대 예금 출시
1. 저축은행, 4%대 예금 출시
– 저축은행들이 예금금리를 낮췄다가 자금 이탈 현상이 발생하자 속속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 OK저축은행은 24일부터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의 금리를 4.2%로 0.7%P 인상했고, 웰컴저축은행도 20일 정기예금금리를 4.4%로 0.3%P 인상했는데요.
– 반면, 시중은행의 경우 예금금리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 미국, “한국, 중국 반도체 부족분 채우지 말라”
– 미국 정부가 중국 당국이 미국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의 반도체 판매를 금지할 시, 우리 기업이 부족분을 메우지 말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이는 중국이 최근 미국의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한 안보 심사에 착수한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되는데요.
– 마이크론은 전체 매출의 1/4이 중국과 홍콩에서 발생해, 향후 중국 당국의 제재를 받을 경우 타격이 클 전망입니다.
3. 당정, 전세사기 피해자 우선매수 시 취득세 면제 검토
– 정부와 여당이 전세 사기 피해자가 거주 중인 주택을 경매로 취득할 시 취득세를 최대 100%까지 면제해 주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보통 주택 취득 시 주택 가격의 1~3%를 취득세로 내야 하는데, 최소 50%에서 최대 100%까지 면제해 주택 구입 부담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4. 에코프로, 헝가리 양극재 공장 착공
– 이차전지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가 국내 양극재 기업 중 최초로 유럽에 생산 공장을 건설합니다.
– 에코프로는 21일 헝가리 데브레첸에서 착공식을 하고 공사에 착수했는데요.
– 에코프로는 2024년까지 3,827억 원을 투입해 연간 양극재 10만 8천 톤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짓고, 2025년부터 본격 양산에 나설 예정입니다.
5. 구글, 폴더블 스마트폰·태블릿 출시 전망
– 구글이 자체 제작 폴더블 스마트폰 ‘픽셀 폴드’와 태블릿 PC ‘픽셀 태블릿’을 출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 미국 경제매체 CNBC는 5월 10일 구글이 연례개발자회의에서 픽셀 폴드를 공개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 픽셀 폴드의 가격은 1,700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6. 1분기 위스키 수입, 역대 최대
–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위스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우리나라의 1분기 위스키 수입이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위스키류 수입량은 전년 대비 80% 가까이 증가한 8,443톤에 달했는데요.
– 특히, 위스키를 넣은 하이볼이 인기를 끌며 저가 위스키의 수입이 크게 늘었습니다.
7. 흑해 곡물협정 연장 중단 우려 지속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갈등으로 흑해 곡물협정 연장 중단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전일(현지시간) G7이 대러시아 제재 강화 방안으로 전면적인 수출 금지에 나설 경우 어시아가 흑해 곡물협정 종료로 맞대응하겠다고 경고했음.
-> 관련주 : #한일사료 #대주산업 #누보 #조비
러시아 “G7의 수출금지 아이디어 멋져…곡물 협정도 끝날 것” : 국제일반 : 국제 : 뉴스 : 한겨레 (hani.co.kr)
8. 中 희토류 무기화 가능성 재부각 등에 상승
최근 언론에 따르면, 중국이 희토류인 네오디뮴과 사마륨코발트 등 영구자석 제조 기술 수출을 통제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짐.
지난 1월 개정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마무리했으며 현재 시행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 관련주 :: #유니온 #삼화전자 #노바텍
희토류 관련주, 중국 ‘자원 무기화’ 가능성 부각 < 종합 < 경제 < 기사본문 – 국제뉴스 (gukj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