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고신용대출 일시 중단

[비즈니스]

카카오뱅크, 고신용대출 일시 중단

– 카카오뱅크가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의 신규 판매를 일시적으로 중단합니다.

–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은 연말까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데, 고신용자 대출 수요가 늘자 잔액 관리에 나선 것으로 보이는데요.

– 지난해 금융당국은 인터넷은행이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계획을 이행하지 않으면, 신사업 인허가 등에 이를 고려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https://bit.ly/3WcfTo0

[비즈니스]

국내 대기업 가동률, 80% 하회

– 3분기 국내 대기업 가동률이 작년 동기 대비 2%P 넘게 하락하며 78.4%를 기록했습니다.

– 가동률이란 생산 능력 대비 실제 생산량의 비율을 뜻하는데요.

– 기업들의 신규 투자로 생산 능력은 증가했지만, 경기 침체로 생산량이 줄며 가동률이 내려간 것입니다.

https://bit.ly/3v4d50g

[비즈니스]

메타, EU에서 벌금 수십억 달러 벌금 위기

–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가 유럽연합(EU)으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 EU 집행위원회는 메타가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반독점 금지법을 위반했다는 예비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 EU 집행위원회는 메타가 SNS 서비스인 메타와 광고 서비스인 페이스북 마켓 플레이스를 연계해 운영한 것을 문제로 지적했습니다.

https://bit.ly/3YzYrv4

[경제]

EU, 내년 2월부터 가스 가격상한제 시행

–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수개월간의 논의 끝에 내년 2월부터 천연가스 가격상한제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스 가격이 급등하자, 가격상한선을 정해 러시아를 압박하고자 하는 것인데요.

– 다만, EU는 공급이 제한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시 상한제 적용을 즉시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러시아는 용납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가스 공급 중단까지 시사했습니다.

https://bit.ly/3Wd6Ov1

[경제]

이창용 한은 총재, 추가 긴축 예고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기자간담회에서 “물가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을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여전히 물가 상승률이 한국은행의 목표치인 2%를 넘어서고 있어,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되는데요.

– 한편, 중국의 방역 조치 완화는 성공 여부에 따라 물가 상승 요인으로도, 하락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https://bit.ly/3FJEh9m

[특징테마]

푸틴, 이르면 중대발표 예정 소식 속 연말 총공격설 대두 등에 상승

– 최근 외신에 따르면,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서면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자국 내 정치적 반발을 줄이기 위해 올겨울 대규모 공격을 단행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이어 “러시아는 2차 세계대전에서 소련이 사용한 전술과 유사한 대규모 보병 공격 계획을 세우고 20만명의 징집병을 훈련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관련주 : #미래생명자원 #한일사료 #한탑 #고려산업 #대주산업

벨라루스로 뜬 푸틴… 연말 총공격 띄우나 | 서울신문 (seoul.co.kr)

[특징테마]

中 택배 주문 증가 및 택배기사 확진에 따른 물류 마비 소식에 상승

– 언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제로 코로나’ 방역 정책을 완화한 지 10여일 만에 중국 전역에서 3년 전 코로나19 발발 초기의 혼란이 재현되고 있는 가운데, 택배 주문은 늘고 택배기사는 확진으로 급감하면서 물류망이 마비됐다고 전해졌습니다.

– 중국 국가우정국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들어 코로나 확산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해 하루 평균 3억 6,000만 건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관련주 : #동방 #KCTC #태웅로직스 #CJ대한통운

중국 마스크값 6배 뛰고, 택배기사 확진에 물류 마비 | 중앙일보 (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