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경제]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9%에서 1.5%로 0.4%P 하향 조정했습니다.

– 빠른 금리 인상으로 내수가 위축하고 경기 둔화로 인한 수출 부진이 경제 성장을 둔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https://bit.ly/3jvXu7x

[경제]

ECB, 기준금리 0.5%P 인상

– 유럽중앙은행(ECB)가 기준금리를 2.5%에서 3.0%로 0.5%P 인상했습니다.

– 다음 달에도 0.5%P의 인상 속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아직 갈 길이 멀다”라며 지속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했습니다.

https://bit.ly/3l6z70E

[비즈니스]

아마존ˑ구글, 아쉬운 실적에 주가 급락

– 세계 최대의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이 작년 4분기 매출 1,492억 달러(약 183조 원)를 기록했습니다.

– 예상치보다 높은 매출을 올렸으나 클라우드 부문 매출 성장률이 예상치를 하회하며 시간외거래에서 주가가 5% 넘게 급락했습니다.

– 구글의 운영사인 알파벳도 광고 수입 감소로 예상치에 못 미치는 7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시간외거래에서 주가가 5% 하락했습니다.

https://bit.ly/3DBSJQL

[비즈니스]

네이버, 작년 매출 8조 2천억 원 기록

– 네이버가 작년 8조 2,201억 원의 매출과 1조 34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0.6% 증가, 영업이익은 1.6% 감소했는데요.

– 작년 4분기에는 2조 2,717억 원의 매출과 3,36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예상에 부합하는 실적에 3일 오전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http://bit.ly/3WUWW8Q

[특징테마]

금융당국,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허용 소식에 상승

금융위원회는 이날 “금융당국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해석 등을 고려해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 등을 준수하여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신용카드사는 관련 법령 준수와 함께 애플페이와 관련한 수수료 등 비용을 고객 또는 가맹점에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며, “고객 귀책이 없는 개인정보 도난.유출 등으로 야기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관련주 : #한국정보통신 #이루온 #나이스정보통신 #KG모빌리언스 #다날 #카카오페이

금융당국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가능” | 연합뉴스 (yna.co.kr)

[특징테마]

국내업체, 美 자동차 판매 호조 및 美 자동차 업체 주가 강세 등에 상승

하이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는 106.5만대(YoY +6.3%, MoM -18.2%)로, 반도체 공급 차질 완화로 인한 생산 정상화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현대차그룹의 점유율은 10.2%로 전년동기대비 0.7%p 증가했다며,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대수는 각각 55,906대, 51,983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점유율은 각각 5,.2%, 4.9%로, 전년동기대비 0.1%p, 0.6%p 증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 관련주 : #현대위아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HL만도 #현대차 #기아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역대 1월 최다 판매 기록 | 연합뉴스 (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