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러시아산 원유 상한액 배럴당 60달러 제시

[사회]

중국 베이징, 백지시위에 재택치료 허용

–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의 자가격리를 최초로 허용했습니다. 최근 중국 내 강력한 방역조치에 항의하는 이른바 ‘백지시위’가 확산했기 때문인데요.

– 기존에는 환자의 상태와 관계없이 무조건 시설 격리를 해야했지만, 이번 조치에 따르면 경증 환자는 희망할 경우 1주일간 자가격리가 가능해집니다.

– 베이징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방역 조치가 차츰 완화하고 있는데요. 제조 기업이 몰려있는 광저우는 봉쇄 조치를 완화하고, PCR 전수검사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https://bit.ly/3Uy7Ct2

[경제]

EU, 러시아산 원유 상한액 배럴당 60달러 제시

– 유럽집행위원회가 회원국에 러시아산 원유 가격의 상한액을 배럴당 60달러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약 90달러에 육박하는 국제유가보다 30%가량 낮은 가격인데요.

– 원유가격상한제란 러시아산 원유의 수입 금액을 제한해 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을 막고자 하는 조치인데요.

– 다만 최근 러시아산 원유 수입의 리스크가 커져 러시아산 원유 가격이 50달러 아래로 내려간 만큼 원유상한제가 실효성이 없을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https://bit.ly/3EVuzQT

[비즈니스]

TSMC, 2024년부터 미국에서 4나노 반도체 생산

– 글로벌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가 미국 고객사 요청에 따라 2024년부터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4나노 반도체를 생산할 것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습니다.

– TSMC는 2024년 양산을 시작하는 애리조나 피닉스 공장에서 원래 계획했던 5나노 반도체가 아닌 4나노 반도체를 생산할 계획인데요. 제2 공장에선 3나노 생산을 검토 중입니다.

– 애플과 AMD, 엔비디아 등 미국 내 주요 테크 기업들은 TSMC의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첨단 반도체 생산을 요청해왔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https://bit.ly/3EUXIM7

[비즈니스]

K-배터리, 글로벌 점유율 작년보다 하락

–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올해 1~10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24.8%를 기록하며 작년 동기보다 7%P 하락했습니다.

– 반면, 글로벌 점유율 1위를 고수했던 중국 CATL의 점유율은 작년 31.2%에서 35.3%로 4%P 넘게 상승했는데요. 중국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의 경우 배터리 사용량은 작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지만, 중국 업체의 사용량 성장세가 워낙 빨라 점유율에서 밀리는 모습입니다.

https://bit.ly/3UkblKB

[특징테마]

中 대도시 방역 완화 소식 등에 상승

– 언론에 따르면,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며, 중국 대도시들이 방역 봉쇄를 연이어 완화하고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 ‘중국 제조업 허브’ 광둥성 광저우 시정부는 전일 하이주, 톈허, 바이원 등 도심 9개 구의 전면적인 방역 봉쇄를 완화한다고 밝혔으며, 이외에도 충정 시정부, 허베이성 성도 스자좡도 전일 점진적으로 봉쇄를 완화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베이징 차오양구의 일부 지역은 코로나19 감염자 중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등의 자가 격리를 허용했습니다.

-> 관련주 : #연우 #한국화장품제조 #한국콜마 #토니모리 #에이블씨엔씨 #참좋은여행 #레드캡투어 #노랑풍선

‘제로코로나’ 폐지?…中대도시들, 잇단 방역 완화 (dailian.co.kr)

[특징테마]

애플 XR 기기 출시 기대감 등에 상승

– 언론에 따르면, 애플이 최근 가상현실.증강현실(VR.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X)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명을 변경하면서 기기 출시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의 마크 거만은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최근 MX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이름을 ‘리얼리티OS(realityOS)’에서 ‘xrOS’로 변경했다”며, 관련 기기 출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 관련주 : #가온미디어 #선익시스템 #이노뎁 #나무가

애플, ‘MR헤드셋’ 출시 임박설…”OS 상표권 확보 나서”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특징테마]

바이든 대통령, 러시아와 대화 가능성 언급 소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끌내려는 의지를 보여준다면 그와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과의 회담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과의 협의 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관련주 : #대모 #현대에버다임 #한국테크놀로지

바이든 “푸틴, 전쟁 끝낼 생각 있다면 대화할 준비돼 있다” | 중앙일보 (joongang.co.kr)

[특징테마]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따른 휘발유 품절 주유소 확산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 언론에 따르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파업으로 휘발유.경유 품절 사태를 겪는 주유소가 늘고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전일 오후 2시 기준 재고 소진 주유소는 전국 49곳으로 파악됐으며, 파업으로 석유화학업계는 출하량이 평소의 10~30%에 그치고 있으며,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품절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전해졌습니다.

– 정부는 휘발유와 등유 공급을 위해 군 탱크로리를 긴급 투입하는 등 비상 수급 체제를 가동 중인 것으로 전해짐. 아울러,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정유 등 다른분야로 업무개시명령을 확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 관련주 :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전국]화물연대 파업 9일째…늘어나는 ‘품절 주유소’ | YTN